Monthly Archive: 3월 2015

3월 29

아찔했지만…

      나흘 전,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독일의 뒤셀도르프로 가던 Germanwings 여객기가 알프스를 들이받고 산산조각이 나서 탑승한 150명 전원이 사망했다는 뉴스를 접한지 몇 시간 후에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 저의 머릿속에는 18시간 동안 비행기 안에 있는 내내 신문에서 본 사진 속의 처참한 광경이 떠올랐습니다. 특히, 비행기가 로키산맥을 넘으며 심히 떨렸을 때는 순간적으로 아찔하며 “아, 여기서 갈지도 모르겠다”는 …

Continue reading »

3월 24

온전한 오케스트라?

      지난 주말 아주 오랜만에 오케스트라 공연을 보면서 마음 속에선 유기적 교회의 모습이 연거푸 떠올랐습니다. 필라델피아의 The Kimmel Center의 Verizon Hall에서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로 알려진 나디아 소넨버그와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의 협연을 관람했는데, 저는 소위 천재 바이올리니스트라는 그녀의 연주보다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지휘자의 지휘를 따라 일사분란하게 연주하는 것에 더 매료되었습니다. 저같이 클래식 음악을 잘 모르는 사람도 많이 들어본 멘델스존의 …

Continue reading »

3월 17

억지로 갖다붙이기

    매년 3월 14일을 기념일로 하는 Pi Day 라는 것을 아십니까? 기하학에서 원주의 길이를 계산할 때 지름에 곱하는 pi인 3.1415926535…… 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 날이 되면 Pi와 발음이 같고 또 원형으로 된 Pie를 먹으며 파티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100년에 한번 돌아오는 Pi Day 라 하여 흥분한 사람들이 미국에 있습니다. 엊그제인 2015년 3월 14일이 미국식 …

Continue reading »

3월 13

어떤 기도 (8)

    요한복음 교재 하권인 [생명에서 생명으로]를 마치고 다시 상권인 [사망에서 생명으로]를 공부하는 분이 공부를 시작하면서 하나님께 드린 고백의 기도를 여기에 퍼왔습니다.     “생명의 떡(주식)이신 예수님! 날마다 일용할 양식이신 그리스도를 먹고 나누는 교회로 살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세상의 빛이신 예수님! 그리스도의 빛이 비춰지는 곳마다 세상의 화려함으로 포장된 인간의 영광과 하나님의 영광이 얼마나 다른 것인지 알게 하소서.   …

Continue reading »

3월 12

열 받게 하는 기사를 읽고

      2015년 2월 5일자 동아일보에 실린 다음과 같은 기사를 읽고 저는 속에서 분노가 일어났습니다. 아마 이 기사를 읽은 한국 사람은 누구나 그랬을 것입니다.   “일본의 지방자치단체가 가미카제(神風) 자살 특공대원들의 유서와 편지를 유네스코(UNESCO·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신청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 일본 정부가 한국인 수천 명이 강제 노역한 하시마(端島·군함도) 등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후보로 추천한 …

Continue reading »

3월 09

태극기 휘날리며

    “태극기 휘날리며” 10년 여 전에 히트 친 한국 영화의 제목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년 3월 9일이 되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저의 머릿속에 새겨져 있는 잊을 수 없는 장면이기도 합니다.   41년 전 오늘,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저는 부모님과 형, 누나들, 동생과 함께 미국 이민 길에 올랐습니다. 애국자를 자처하며 조국을 배반하고 이민 갈 수 없다면서 거부했지만, 전가족 …

Continue reading »

3월 06

3월에 내린 눈을 보면서

    제가 사는 볼티모어 와싱톤 지역에 오늘 하루종일 20 센티미터 이상의 눈이 내려 쌓였습니다. 여기 사는 사람들은 이 정도의 눈에도 지레 겁을 먹고 일찌감치 학교 문을 닫고, 관공서나 가게들마저 줄줄이 닫아버립니다.   미국에서 눈이 제법 많이 오는 지역인 오하이오주, 뉴햄프셔주, 보스톤, 시카고 등지에도 살았봤지만 그곳 사람들은 웬만큼 내린 눈에도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데, 지금 …

Continue reading »

3월 04

어떤 기도 (7)

    요한복음 교재 [생명에서 생명으로]를 공부하는 분이 제 11단원을 마친 후 하나님께 드린 고백의 기도를 여기에 퍼왔습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는 예수님! 바닥을 치고 절망의 늪에 주저앉은 자들에게도 끝까지 만회할 기회를 주시고 배려하시는 주님! 자기 사람들을 다시 소생시켜 주심을 감사합니다.   ‘나는 아니라’고 부인했던 그 숯불의 현장… 그러나 지금은 떡과 생선이 구워져 있는 회복과 …

Continue reading »

3월 03

쓰임받은 목사의 딸이 본 아버지

    얼마전 <목사의 딸> 이라는 책이 출판되어 한국 교회에서 논란의 중심에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 사는 저는 아직 그 책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기독교 뉴스에 나온 기사나 서평을 통해 그 내용을 대충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고 박윤선 목사의 딸이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쓴 책이라고 하는데, 저는 박윤선 목사를 잘 모르지만 그는 한국교회에서 20세기 …

Continue r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