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 12월 2015

12월 30

<신간> 예수는 지금

  <신간 안내> 프랭크 바이올라의 새 책이 번역되어 2016년 1월 15일자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책 소개] 예수 그리스도가 승천 이후부터 재림 때까지 어떤 일을 하는지 포괄적으로 다룬 최초의 작품   프랭크 바이올라는 역사적 정황을 다루는데 있어 대가이다. 이 책은 우리의 이야기를 대본에 없는 영성에서 성서적으로 확립된 정체성으로 승화시켜 어떻게 “그리스도화”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

Continue reading »

12월 22

자살이 죄인가요?

    며칠 전 열 아홉살짜리 서울대학생이 유서를 써놓고 자살을 했다는 뉴스가 매스컴을 장식했습니다. 한국이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를 놓치지 않을 정도이기 때문에 이제는 자살에 관한 뉴스를 접해도 사람들이 별로 놀라지 않지만, 서울대학생이 자살을 했다는 것 때문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것도 과학고를 조기 졸업하고 서울대에 들어간 수재가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서 유서에 “생존을 결정하는 것이… 수저 …

Continue reading »

12월 09

완벽한 교회를 찾으시는군요

    최근에 한 형제가 자신을 유기적 교회의 지체라고 소개하자 “완벽한교회를 찾으시는군요. 완벽한교회는 없습니다.” 라는 묻지도 않은 대답이 돌아왔다고 합니다. 제도권 교회를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해 변명을 하며, 속이 다 들여다보이는 일종의 역공을 취하는 것이라고 봐야겠지요.   이런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완벽한 가정을 찾으시는군요. 완벽한 가정은 없습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

Continue r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