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turn to 예짜 교회

예수님짜리 교회 41 – 50

41. 십일조의 문제 (7)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1 십일조의 문제 (7)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2)>   지금까지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로서의 십일조의 문제에 관해 살펴보았는데, 이제 이 주제를 떠나면서 지난번에 이어 프랭크 바이올라와 조지 바나의 책 이교에 물든 기독교의 8장에 있는 내용에서 결론 부분을 여기에 인용하는 것으로 이 주제에 대한 저의 결론을 대신합니다. 아래는 그 책의 …

View page »

42. 전문 교회음악 사역의 문제 (1)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2 전문 교회음악 사역의 문제 (1)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3)>   지금까지 우리는 유기적 교회를 방해하는 여러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교회가 영적 가게 또는 기업처럼 운영되는 것, 교회 건물, 주일 성수,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전문 성직자, 십일조 등을 다루었습니다. 모두 다 신약성경이 말하고 있는 교회와는 동떨어진 …

View page »

43. 전문 교회음악 사역의 문제 (2)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3 전문 교회음악 사역의 문제 (2)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4)>   초대교회에는 전문 교회음악 사역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고 찬송을 부르는 것과 인도하는 것이 교회 지체들 모두의 몫이었음을 신약성경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볼 때 이것이 4세기에 와서 성직자와 성가대의 등장과 함께 졸지에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콘스탄틴 황제가 313년에 …

View page »

44. 전문 교회음악 사역의 문제 (3)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4 전문 교회음악 사역의 문제 (3)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5)>   신약성경에는 그 그림자도 찾아볼 수 없는 교회의 전문 음악사역을 합리화하기 위해 오늘날 구약성경에서 그 근거를 찾으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십일조와 마찬가지로 성경적(구약성경적)이긴 하나 복음적이지 않으므로 교회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구약성경의 전문 …

View page »

45. 현대 설교의 문제 (1)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5 현대 설교의 문제 (1)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6)>   이제 오늘날의 개신교 예배에서 가장 신성시 하는 관습을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다름아닌 ‘설교’입니다. 다른 요소들도 그렇겠지만, 특히 오늘날 설교는 교회가 유기적으로 돌아가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교회들에서 설교가 차지하는 …

View page »

46. 현대 설교의 문제 (2)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6 현대 설교의 문제 (2)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7)>   현대식 설교는 신약성경 어디를 봐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성경이 아닌 그리스의 수사학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의 수사학이 어떻게 교회 안에 깊이 침투하게 되었을까요? 처음 수 세기의 기독교 역사를 살펴보면 이것을 확인할 …

View page »

47. 현대 설교의 문제 (3)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7 현대 설교의 문제(3)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8)>   앞에서 현대 강단 설교와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말씀의 사역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현대 설교의 뿌리는 신약성경과 초대교회의 사역자들이 아닌 그리스 수사학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 수사학임은 역사적으로 보나 설교 방식으로 보나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현대 설교가 신약성경이 말하고 …

View page »

48. 현대 설교의 문제 (4)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8 현대 설교의 문제 (4)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9)>   앞에서 인용한 프랭크 바이올라의 글에서 마지막 문장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가르침이 전통적인 설교의 형식을 취하도록 허용하고 그것을 전문적인 연설가 계층에 국한할 때, 우리는 성서의 울타리 밖으로 한참 나간 것이다.”   전문적인 설교자에 의한 전통적인 설교가 …

View page »

49. 현대 설교의 문제 (5)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9 현대 설교의 문제 (5)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30)>   초대교회의 교회 모임이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는” 모임이었음을 신약성경이 확인시켜주고 있지만, 그것이 나중에 교회에 침투한 그리스와 로마 수사학의 영향을 받은 설교에 의해 주류 기독교 역사에서는 그 자취가 사라져버린 상태로 오늘날에 이르렀음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폐해가 심각하다는 것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지만, …

View page »

50. 현대 설교의 문제 (6)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50 현대 설교의 문제 (6)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31)>   현대 설교의 문제를 논할 때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앞에서 끊임 없이 언급했고 또 언급했던 ‘proof texting(자기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계 없는 성경의 부분을 맘대로 잘라다가 사용하는 것)’의 문제입니다. 여기서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제기하고 강조하고자 …

View page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