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turn to 예짜 교회
예수님짜리 교회 61 – 64
61.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제 (2)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61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제(2)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42)> 현대 교회들의 의사결정은 주로 목사나 당회나 제직회 같은 소수의 지도자 층에 의해 이루어지거나, 공동회의에 의한 의결도 다수결(과반수 또는 3분의 2 이상 찬성)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신약성경엔 초대교회가 합의 곧 만장일치에 의해 의결했음을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날의 실용주의에 물든 눈으로 …
62.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제 (3)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62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제(3)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43)> 바로 앞에서 언급했던, 바울이 고린도 전서 서두에서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냐” 라고 일갈한 말은 우리가 이 땅에서 교회의 지체로 살아가는 동안 두고두고 곱씹으며 우리의 몸에 배도록 해야 되는 진리입니다. 이것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난도질 하는 고린도 교인들에 …
63.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제 (4)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63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제(4)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44)> 교회가 합의에 이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지체들이 “피차 복종”의 자세가 있다면 그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물론 이런 상호간의 복종에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대가가 따르지만 말입니다. (단, 피차 복종하는 것은 바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계급이 존재하는 제도적 …
64. 온전한 사람인 교회를 지향하며…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64 온전한 사람인 교회를 지향하며… 지금까지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여러가지를 살펴보았는데, 참 교회 곧 예수님짜리 교회라면 당연히 이런 방해요소들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해요소를 다 제거한다고 해서 꼭 신약성경이 말하는 교회가 세워진다는 보장은 없을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생명체이기 때문에 제 아무리 …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