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월 13

교회가 창기인가(Is the Church a Whore)?

***프랭크 바이올라가 오늘 쓴 따끈따끈한 한 토막의 글을 그의 허락을 얻어 여기에 소개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회가 창기인가(Is the Church a Whore)?

 

 

어거스틴이(Augustine) 말한 것으로 알려져서 많이 인용되는 말이 있다:

“교회는 창기(a whore)이다. 그러나 그녀는 나의 어머니이다.”

 

이 말에는 두 가지 오류가 있다.

첫째, 어거스틴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둘째, 이 말은 완전히 비성경적이다.

 

나는 사람들이 “교회” 라고 부르는 인간이 만든 제도(기관, 조직)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위의 말을 인용하는 것을 여러 번 들었다.

도로시 데이(Dorothy Day)도 비슷하게 말했다: “교회에 관해서는, 그리스도와 한 몸인 그리스도의 신부 말고 다르게 표현할 수 있겠는가? 그녀가 때로는 창기이지만, 우리의 어머니이다.”

 

도로시 데이가 한 말과 어거스틴이 말했다고 잘못 알려진 말을 바로잡으려 한다.

나의 버전은 좀 더 길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교회”와 같은 단어를 여과해서 들으므로 그것을 고려해서 재구성과 재정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나의 버전:

“에클레시아는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주 예수님의 신부이다. 그녀는 비난을 받거나 기소될 수 없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교회’ 라고 불리는 제도(기관, 조직)가 나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주었고 또 어느 정도는 그분 안에서 성장하게 해주었으므로, 나는 그 제도 안에 있는 사람들은 사랑한다. 그러나 우리의 진짜 어머니는 새 예루살렘, 즉 하나님의 에클레시아이다. 그녀는 바벨론의 반대편에 서 있다. 즉, 요한계시록에서 실제로 큰 음녀(창기)라는 딱지가 붙은 그 바벨론의 반대가 에클레시아이다.”

 

우리가 이 주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어거스틴이 교회에 관해 실제로 한 말을 인용하겠다:

“우리의 진짜 어머니요 그녀의 남편의 진짜 신부인 가톨릭 교회를 공경하자. 왜냐하면, 그녀가 크고 크신 주님의 아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무슨 말을 하리요? 가장 높은 지위에 계신 이 남편이 창기를 발견하여 처녀로 만들었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 그것은 그녀가 자신을 해방시키신 분의 자비를 잊지 않도록 그녀 자신이 창기였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녀가 귀신들과 우상들과 음행을 했는데 어째서 그녀가 창기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는가? “ (어거스틴, Sermon 213)

 

 

내가 2008년에 조지 바나(George Barna)와 공저한 이교에 물든 기독교의 속편들을 읽지 않고 이교에 물든 기독교의 일부분만 읽은 사람들은 내가 교회를 반대한다는 심한 오해를 하고 있다.

이것은 헛다리를 짚은 것이다.

조지 바나와 내가 그 빨간 책에서 하고자 한 것은 제도적 형태로 변질된 교회의 관행들의 유래를 추적한 것이다.

교회의 제도적 형태는 에클레시아가 아니다. 그것은 조직이다. “가정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이 둘 다 생명이 없는 무생물이다. 그것들은 형태(forms)이다.

 

 

 

이교에 물든 기독교의 속편들, 특히 영원에서 지상으로다시 그려보는 교회에서, 나는 교회를 높이며 그녀가 하나님을 엄청나게 매료시키는 존재임을 드러냈다.

더 정확히 말해서, 나는 신약 성경이 “교회” 라고 부르는 것을 대부분의 “교회 지도자들”보다 더 옹호하는 사람이다. 나는 그녀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일부 곧 그분 자신의 몸이라고 믿는다.

그렇지만, 그리스도의 몸은 조직, 봉사, 의식 절차와는 아주 다르다. 그것들이 “제도권 교회”에서 행해지든 “가정교회”에서 행해지든 관계없이.

 

그렇다면, 교회가 창기인가?

그럴 수는 없다. 만일 신약 성경이 하나님의 거룩한 에클레시아로 그리는 “교회”가 어떤 것인가를 우리가 논한다면 말이다.

그녀는 새로운 창조 세계이고, 새로운 종(species)이고, 새로운 종족(race)이고, 우리의 영광스러운 주님의 사랑스러운 신부이다. 그리고 그녀는 그분이 흠뻑 빠져있는 존재이고, 그분의 영원한 목적의 중심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