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던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주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를 거부한 것과 대조적으로, 멸망 당할 운명에 처했던 여리고성의 기생 라합은 원래는 전혀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땅에서 자손 대대로 살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여리고성 사람들이 볼 때는 자기 민족을 배신하는 매국노였지만 라합은 하나님 앞에서 그런 …
Category Archive: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9월 10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7)
여리고성의 기생 라합은 자기 집에 잠입한 이스라엘 정탐꾼 두 명을 살려주고는 무사히 여리고성을 빠져나가게 했습니다. 이것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순간적인 선택이 아니고 그동안 여호와 하나님이 참 하나님인 것을 알고 이 하나님께서 하시려는 일을 믿고 내린 결단이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
9월 07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6)
최근 신문에 실린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기사를 인용합니다. 인천 식당 주인 손잡고 오열한 미군 사단장 그는 너무 배가 고팠다 1965년 9월, 당시 국내에 주둔하였던 미 7사단의 신임 지휘관으로 부임한 존슨(Chester L. Johnson) 소장은 대강의 인수인계를 마치자마자 서둘러 인천으로 향하였다. 인천항(현재 1부두) 맞은 편에 도착한 그는 부근을 샅샅이 뒤진 후에 화선장(花仙莊)이라는 이름이 붙은 식당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었다. …
9월 06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5)
애굽과 광야에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온갖 놀라운 기적을 다 체험하고도 하나님의 목적인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를 거절한 이스라엘을 볼 때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하는 오늘날의 우리도 그들이나 별반 다름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안식을 이미 주셨기 때문에 믿음으로 들어가서 깃대만 꽂으면 되는데도 어째서 절대 다수의 이스라엘 백성은 들어가지 …
9월 03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4)
이제 애굽에서 구출되어 광야로 나온 옛 이스라엘 장정 60만 명 중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을 제외한 모두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38년 동안 광야에서 다 죽어간 이유를 살펴볼 때가 되었습니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동안이라 이 때에는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진영 중에서 다 …
9월 02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3)
흔히 구약의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 것을 오늘날 우리가 죽어 요단강 건너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의 예시인 줄로 아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이 땅에서 경험하고 누려야 할 안식이고, 성경이 말하는 복음이 우리에게 이런 안식을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창세 전의 목적이었음을 성경 …
9월 01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2)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의 이스라엘이나 우리나 다 “복음”을 들었지만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가 그 복음의 말씀에 대한 “믿음”과 “순종”의 결핍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땅으로 가라고 하신 것은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경험하고 살아가야 할 차원을 예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전 이스라엘이 하나님에게서 들은 “복음”은 곧 오늘날 …
8월 29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1)
장례식 때 많이 사용되는 찬송 가사 중에 이런 게 있습니다. 저 요단강 건너편에 찬란하게 뵈는 집 예루살렘 새 집에서 주의 얼굴 뵈오리 빛난 하늘 그 집에서 주의 얼굴 뵈오리 한량없는 영광 중에 주의 얼굴 뵈오리 다음과 같은 가사로 된 노래도 장례식에 자주 사용됩니다. 날빛보다 더 밝은 천국 믿는 맘 가지고 가겠네 믿는 자 위하여 …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