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 1월 2016

1월 31

열흘 여행기 (7): 사치의 궁전 돌마바흐체

    우리 일행은 이스탄불에서의 일정이 1월 20일(수) 단 하루여서 하기아 소피아를 보고나서 남는 시간엔 돌마바흐체 궁전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이 오스만제국의 궁전은 목조 건물이었던 것이 화재로 소실된 후 1856년에 프랑스의 베르사이유 궁전을 본따서 건축되었다고 합니다. 오스만제국의 세력이 약화되어갈 때 이를 만회하고 술탄(왕)의 권위를 드높이기 위해 지었다고 하는데, 이 궁전의 건축으로 인해 오히려 국가의 재정이 악화되어 …

Continue reading »

1월 30

열흘 여행기 (6): 아야소피아 박물관

    저스티니안 1세에 의해 서기 537년에 지어져 9백년 동안 지상 최대의 성당으로 군림했던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은 1204년에 원정 온 제 4차 십자군에 의해 크게 약탈 당했고, 1453년 5월 29일 오스만 터키의 술탄 메흐메트 2세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됨과 동시에 기독교 건물에서 졸지에 이슬람 사원으로 바뀌어버렸습니다. 이미 십자군에 의해 상당한 금과 보석은 약탈 당해 사라진지 오래지만, 이제 오스만 …

Continue reading »

1월 30

열흘 여행기 (5): “솔로몬이여, 내가 그대를 이겼노라!”

    한산한 술탄마흐메드 광장을 가로질러온 우리 일행은 드디어 TV와 책에서만 보고 말로만 듣던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1,500년 전에 이런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기술을 지녔다는 것에 놀랐고, 건축에 사용된 자재와 장식과 모자이크의 규모와 화려함에 놀랐습니다. 이 거대하고 정교한 건물을 단 6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에 완공했다는데, 소아시아 에베소의 아데미 신전에서 가져온 기둥, …

Continue reading »

1월 29

열흘 여행기 (4): 테러의 현장 이스탄불을 가다

    조지아에서 1박한 후 1월 20일(수)  이른 아침 비행기로 트빌리시를 떠나 터키의 이스탄불로 향했습니다. 이스탄불(Istanbul)은 로마 황제 콘스탄틴이 제국을 통일한 후 330년에 제국의 수도를 로마에서 옮겨와서 그의 사후(337년)에 원래의 이름인 비잔티움(Byzantium)에서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콘스탄틴의 도시’)로 개명되었던 곳입니다. 무려 1100년 이상 동로마제국의 수도로 로마와 함께 제도권 기독교의 상징이었던 이 콘스탄티노플도 1453년 오스만 터키에 의해 점령되어 제국의 …

Continue reading »

1월 28

열흘 여행기 (3): 기독교 미신과 조지아정교

    스탈린이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에서 신학교를 다닐 때 몰래 받아들인 마르크스 사상이 그를 비밀리에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에 가입하게 하고 신학교를 자퇴하게 하여 결국 레닌이 주도하는 볼셰비키 혁명에 가담하게 만들었고, 승승장구해서 우리가 잘 아는 바 러시아의 최고 지도자가 되어 러시아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것입니다. 20년 동안 조지아정교(Georgian Orthodox)의 신앙교육을 받은 사람이 이런 무서운 존재가 될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스탈린의 …

Continue reading »

1월 28

열흘 여행기 (2): 스탈린의 출생지 조지아

    와싱톤의 Dulles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열시간을 날아서 터키의 이스탄불 공항에 도착한 다음, 여덟시간을 기다렸다가 다시 비행기에 올라 두시간, 이렇게 20시간 만에 도착한 조지아(Georgia) 라는 나라. 그저 옛 소련 연방에 속한 러시아의 위성국가(그때는 국호가 ‘그루지야’), 그리고 거기가 스탈린의 출생지라는 정도만 알았던 나라였는데 그곳에 내가 발을 디디게 될 줄은 상상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번 여행은 주로 터키의 …

Continue reading »

1월 27

열흘 여행기 (1)

    지난 열흘 동안(2016년 1월 17일부터 26일까지) 옛 소련 연방인 조지아(Georgia)와 곳곳에 크리스천 유적이 널려있는 터키(Turkey)를 다녀왔습니다. 터키는 사도 바울이 제 1차, 3차 교회 설립 여행을 한 곳이고, 또 옥에서 잠깐 풀려난 후 제 4차 여행을 한 곳으로서 오래 전부터 꼭 가보고 싶은 나라였는데, 저의 환갑 기념으로 함께 여행을 하자는 옛 제자들과 동역자들의 제안이 …

Continue reading »

1월 08

책이 나오다

         프랭크 바이올라의 신간 [예수는 지금]이 드디어 한국 대장간에서 출간되어 벌써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작년 6월에 번역을 마쳐서 출판사에 보냈지만 6개월이 지난 후에야 편집되어 12월 말에 교정 요청이 왔습니다. 그리고 곧 최종 교정해서 보냈는데 초 스피드로 열흘만에 출판되었습니다. 1월 15일 출간 예정이었는데 일주일 앞당겨 나왔습니다.   이 책은 각주가 열 개도 안 되는, 프랭크 바이올라가 …

Continue reading »

1월 04

오늘날 예수님은 누구인가?

  *** 아래는 프랭크 바이올라의 신간인 [예수는 지금] 의 마지막 단원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책은 2016년 1월 15일에 한국에서 출판되어 나올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예수님은 누구인가?     그는 우리가 기억하고 모방해야 할 존재인가? 아니면 살아서 활동하며, 특정한 사역을 가진 존재인가?     우리는 앞에서 예수님의 승천이 오늘날 하시는 사역의 출발점이었음을 살펴보았다.     예수님은 …

Continue r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