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 1월 2017

1월 23

아전인수식 성경 인용

    두달 반 전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이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다음날 행한 연설에서 성경을 제멋대로 인용한 것에 대해 제가 엉터리 성경 해석 (4) 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지적했었는데, 힐러리 클린턴에게 승리를 거둔 도날드 트럼프(Donald Trump)도 사흘 전 대통령 취임식 연설에서 역시 제멋대로 성경구절을 인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펴는 것을 보고 쓴웃음이 절로 나왔습니다.   “When you …

Continue reading »

1월 16

나에겐 꿈이 있다…

    2017년 1월 16일, 오늘은 미국의 Martin Luther King Day 입니다. 1863년에 링컨 대통령이 흑인 노예를 해방시킨 이후에도 끊이지 않던 차별이 마틴 루터 킹이 주도했던 흑인 민권 운동을 시작으로 현저하게 줄어들었음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1월 세째 월요일을 공휴일로 제정하여 지키고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이 1963년 8월 28일에 …

Continue reading »

1월 13

경험적으로 알다

    지난 43년간 미국에 살면서 New York을 수십 번도 더 가봤지만 주로 차를 타고 지나갔거나 사역을 위해 또는 볼 일 보러 잠깐 들렀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맨하탄의 Times Square와 911 테러 현장에 가서 걸어봤습니다. Staten Island에서 맨하탄 남단을 왕복하는 Ferry도 타보고, 지하철도 타보고, 그 유명한 Shake Shack Hamburger도 먹어봤습니다.   지난 연말 한국에서 잠깐 여행온 …

Continue r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