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turn to 예짜 교회

예수님짜리 교회 31 – 40

31.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 (4)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1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4)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2)>   기독교가 지난 2천 년을 지나오면서 이렇게 저렇게 왜곡되고 변질되어 신약성경이 말하는 원래 교회의 모습이 사라진 데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겠지만, 무엇보다도 진리를 바로 알고자 …

View page »

32.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 (5)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2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5)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3)>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존재, 즉 유기적 교회를 방해하는 “성직자”가 근 2천 년 동안이나 교회 안에 군림하게 된 바탕에 관해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

View page »

33.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 (6)

  ***이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3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6)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4)>   앞에서 사도와 선지자가 교회의 터를 닦는 사역자임을 살펴보았는데, 이제 에베소서 4:11의 다른 은사들, 즉 복음 전하는 자와 목자와 교사의 역할에 관해 짚고 넘어갈 차례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약성경에는 이 은사들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지 …

View page »

34.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 (7)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4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7)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5)>   바로 앞의 글을 “그런데 이렇게 직책이 없는 교회가 가능할까요?” 라는 질문으로 마쳤는데, 이것은 제가 지난 몇 년 동안 수도 없이 받은 질문입니다. 그것도 세미나에 참석해서 사흘 내내 성경이 말하는 교회에 관해 상세히 설명을 듣고 또 그 …

View page »

35. 십일조의 문제 (1)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5 십일조의 문제(1)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6)>   지난 몇 달 동안 유기적 교회가 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요소들을 살펴왔습니다. 그 방해요소들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은 그리스도의 몸이요 신부인 생명체로서의 교회가 이 세상의 가게나 기업처럼 운영되는 조직으로 전락한 것으로 시작해서 교회 건물 문제, 주일 성수 문제, 그리고 머리와 …

View page »

36. 십일조의 문제 (2)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6 십일조의 문제 (2)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7)>   이제 구약의 율법이었던 십일조, 즉 이스라엘의 세금제도였던 십일조를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교인들에게 의무로 지우는 것이 타당한지 아닌지를 성경적, 역사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전에 독자들 중, 특히 목회자 중에 나름대로 성경을 사용해서 반론을 제기할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

View page »

37. 십일조의 문제 (3)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7 십일조의 문제 (3)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8)>   모세가 받은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십일조가 이스라엘의 세금제도가 되기 전에 과연 십일조가 있었는지, 그리고 있었다면 어떤 의미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아브라함의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성경에서 그 다음에 등장하는 “십분의 일”에 관한 언급은 야곱에 의해서입니다.     야곱의 십일조?   야곱이 …

View page »

38. 십일조의 문제 (4)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8 십일조의 문제 (4)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19)>   이제 말라기 3장에 등장하는 “도둑질”에 대해 살펴볼 차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도둑질을 한 사람들이 과연 누구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나의 것”을 도둑질했다고 하셨고, 그것이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고 하셨습니다.     십일조를 도둑질 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우리의 관건은 …

View page »

39. 십일조의 문제 (5)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39 십일조의 문제 (5)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0)>   말라기 3장에 등장하는 십일조까지 살펴보았는데, 이제 십일조라는 말이 신약성경에 유일하게 등장하는 마태복음 23:23을 다룰 때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신 말씀에 이 단어가 등장합니다.     신약성경에 있다고 신약시대?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

View page »

40. 십일조의 문제 (6)

  ***이 글은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격주로 기고한 글입니다.   예수님짜리 교회 40 십일조의 문제 (6) <유기적 교회의 방해요소 (21)>   지금까지 십일조에 대해 성경적으로 고찰해보면서, 이스라엘 백성이 율법을 따라 바쳤던 십일조, 즉 이스라엘의 세금제도였던 십일조가 신약 교회에는 존재하지 않았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초대교회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십일조가 어떻게 해서 오늘날의 교회에서 신자의 의무가 되었는지 그 기원을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가 되었습니다. 이것에 …

View page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