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 이순신 장군은 구원받았을까요?

8월 11

이순신 장군은 구원받았을까요? (4)

      전도할 때 “이순신 장군은 구원받았을까요?” 라는 질문이 나오는 것은 전도하는 사람이 알고 있는 복음이 딱 그 수준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말하자면, 저도 왕년에 그랬지만 전도하는 사람 자신의 신앙이 개인의 영혼 구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뜻입니다. 복잡하게 따질 것 없이 이것은 “예수 천당, 불신 지옥” 이라는 단순 논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

Continue reading »

8월 10

이순신 장군은 구원받았을까요? (3)

    전도할 때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기 전에 살았던 사람들, 또는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기 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구원 여부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집니다. 그래서 “이순신 장군은 구원받았을까요?” 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질문하는 이유는 전도하는 사람이 초점을 죽은 후의 천국을 향한 개인의 영혼 구원에 맞춰서 얘기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불신자들에게 …

Continue reading »

8월 08

이순신 장군은 구원받았을까요? (2)

    전에 ‘이순신의 두 얼굴’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낸 사람이 최근에 이순신 장군에 관한 책을 또 썼다는데, 그 저자에 의하면 대부분의 책이 이순신을 완전무결한 ‘전쟁영웅’으로 묘사한 데 궁금증이 생겨서 ‘이렇게 완벽한 인간이 있을 수 있을까’ 싶어 그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가 알게 된 것은 “이순신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 것은 맞지만 그 역시 고뇌하고 실수하던 …

Continue reading »

8월 07

이순신 장군은 구원 받았을까요? (1)

    40년 전 제가 미국에 이민 올 때 제 친구들이 김포공항에서 ‘애국자가 이민을 가니 가서 항상 조국을 기억해달라’는 뜻으로 태극기를 선물했습니다. 저는 일제 강점기 때 토쿄에서 일왕을 향해 수류탄을 던졌던 이봉창 의사처럼 양복 안주머니에 그 태극기를 고이 접어넣고 비행기에 올랐습니다. 미국행 비행기를 갈아타야하므로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두 시간 동안 기다리던 중, 일본 땅에 발을 딛고 …

Continue r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