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문에 실린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기사를 인용합니다.
인천 식당 주인 손잡고 오열한 미군 사단장
그는 너무 배가 고팠다
1965년 9월, 당시 국내에 주둔하였던 미 7사단의 신임 지휘관으로 부임한 존슨(Chester L. Johnson) 소장은 대강의 인수인계를 마치자마자 서둘러 인천으로 향하였다.
인천항(현재 1부두) 맞은 편에 도착한 그는 부근을 샅샅이 뒤진 후에 화선장(花仙莊)이라는 이름이 붙은 식당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었다.
만감이 교차하는 표정으로 잠시 건물을 바라본 그는 곧바로 안으로 들어가 누군가를 찾았다.
오래 전의 일이라 과연 그곳에 그가 만나려는 인물이 있는지 알 수는 없었다.
사실 이름도 몰랐고 얼굴도 기억나지 않았다. 하지만 식당 주인인 김진원(金鎭元) 씨를 보는 순간 자신이 오매불망 찾던 인물임을 직감적으로 느꼈다.
확인차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그는 갑자기 몸을 들썩일 정도로 오열하였다.
현역 미군 사단장이 식당 주인의 손을 놓지 않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던 데는 나름대로 커다란 이유가 있었다.
제 2차 대전 당시 일본군에게 잡혀 인천수용소에서 고단한 포로 생활을 하다 탈출까지 감행하였던 미국 군인 존슨. 이후 미 7사단장이 되어 한국에 부임한 뒤 은인과 만났다./1966년 7월 19일 경향신문
사실 존슨 소장에게 인천은 낯선 곳이 아니었지만 이 도시에서 겪었던 기억은 악몽이었다.
하지만 바로 그런 고난한 시절에 평생 잊을 수 없는 도움을 주었던 사람이 바로 김진원씨였기에 그를 찾고자 불원천리하고 달려온 것이었다.
태평양전쟁 초기였던 1942년, 필리핀 함락 당시에 일본군의 포로가 되었던 초급장교 존슨은 전쟁말이던 1945년 인천에 있던 연합군 포로수용소로 이감되어 왔었다.
낯선 인천까지 끌려온 그는 강제노역에 시달리며 지옥같은 나날을 보내었는데, 중노동이나 간수들의 학대 못지 않게 고통스러웠던 것은 바로 배고픔이었다.
회고에 따르면 된장에 무말랭이를 넣고 끓인 멀건 죽만 먹어서 영양실조로 죽은 포로들이 상당수였다.
이런 고통을 견디다 못한 그는 7월 경 노역을 나간 도중 동료 3명과 탈출을 감행하였다.
탈출하다 체포된 포로들은 즉결처형도 가능하였기 때문에 이들은 목숨을 걸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그들은 인천에 대해 전혀 알지도 못했고 갈 곳도 없었다. 무조건 앞만 보고 도망쳐 향한 곳은 시내 방향인 신포동이었는데, 지금은 쇠락하였지만 1990년대 초까지 인천의 번화가였던 지역이다.
그들은 몸을 숨기기 위해 다짜고짜 가장 가까이 있던 나리낑(成金)이라는 식당으로 들어갔다.
갑자기 들이닥친 초췌한 몰골의 서양포로들과 처음 마주한 사람이 당시 한국인 종업원이었던 김진원씨였다.
전쟁의 흔적
순간적으로 너무 놀랐지만 김진원씨는 포로들이 먹을 것을 달라며 애걸복걸하는 모습을 보고 부엌에 몸을 숨기도록 한 후 따듯한 음식을 내주었다.
이는 도주한 포로를 발견할 시에 돕지 말고 즉시 신고하라는 총독부의 포고를 정면으로 거역하는 행동이기도했다.
너무 배가 고파 탈출한 존슨 일행은 물론, 이들이 불쌍해서 도운 김진원씨 모두 엄청난 위험을 감수하였던 것이었다.
게걸스럽게 음식을 먹은 포로들은 시간이 지나자 겨우 안정을 찾을 수 있었고 그제서야 정신을 차려 감사의 인사를 표하였다.
그러나 이런 자유도 잠시였고 곧바로 추격한 일본군경에 체포되어 다시 포로수용소로 끌려가 고초를 겪었고 김진원씨 또한 봉변을 당하였다.
지옥같은 포로생활동안 겪었던 유일한 환대를 너무나 생생히 기억하고 있었기에 존슨은 20년 만에 한국에 부임하게 되자 곧바로 은인을 찾아나선 것이었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당시 종업원이던 김진원씨가 해방 후에 식당을 인계받아 계속 운영 중이어서 이들의 극적인 재회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프리미엄조선, 2014년 8월 22일자 기사에서)
훈훈한 이야기 한 토막입니다.
위의 기사는 구약성경 여호수아에 나오는 내용을 연상하게 합니다.
여리고에 잠입한 이스라엘 정탐꾼 두 사람을 목숨 걸고 숨겨주었던 기생 라합의 이야기 말입니다.
광야생활 40년 만에 가나안 코 앞까지 온 이스라엘 백성이 이제 요단강만 건너면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의 땅으로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이에 여호수아가 두 사람의 정탐꾼을 강건너 첫 성인 여리고로 파견했는데, 그들이 숨어들어간 곳이 라합이라는 여자의 기생집이었습니다.
곧 이스라엘 스파이들이 여리고성에 잠입해서 라합의 집에 들어갔다는 정보가 여리고 국가정보원에 입수되어 여리고 왕에게 보고되었고, 즉시 급파된 특수요원들이 라합의 집에 들이닥쳤습니다.
이 장면을 기록한 여호수아의 본문은 읽을 때마다 감동을 주곤 합니다.
“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네게로 와서 네 집에 들어간 그 사람들을 끌어내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탐하러 왔느니라
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
그가 이미 그들을 이끌고 지붕에 올라가서 그 지붕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겼더라
그 사람들은 요단 나루터까지 그들을 쫓아갔고 그들을 뒤쫓는 자들이 나가자 곧 성문을 닫았더라
또 그들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의 이름으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우리의 목숨으로 너희를 대신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라합이 그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리니 그의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음이라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뒤쫓는 사람들이 너희와 마주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서 사흘 동안 숨어 있다가 뒤쫓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의 길을 갈지니라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하니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수 2:3 – 21)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셨다는 사실은 이스라엘 백성만 빼고 모두 다 알고 믿고 두려워하고 있었음을 라합의 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진의 일개 창기도 알고 있는 이 사실이 이스라엘 백성에겐 관심 밖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믿고 들어가서 깃대만 꽂으면 되는데 자신들의 안위에만 신경쓰고 애굽을 그리워했던 영혼 없는 고깃덩어리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거부하고 38년 동안 절대다수가 광야에서 죽어갔습니다.
그러나 깃대만 꽂으면 되는 하나님의 백성이 광야에서 거의 다 멸망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멸망 당할 비참한 운명에 처했던 여리고의 기생 라합은 가나안 땅에서 자손 대대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복을 누리는 아이러니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여호수아가 그 땅을 정탐한 두 사람에게 이르되 그 기생의 집에 들어가서 너희가 그 여인에게 맹세한 대로 그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라 하매
정탐한 젊은이들이 들어가서 라합과 그의 부모와 그의 형제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고 또 그의 친족도 다 이끌어 내어 그들을 이스라엘의 진영 밖에 두고
무리가 그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불로 사르고 은금과 동철 기구는 여호와의 집 곳간에 두었더라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 (수 6:22 – 25)
무엇이 이렇게 그들의 운명을 천지차이로 갈라놓았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을 믿고 그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거는 믿음의 결단이 있는지 없는지의 차이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교회생활이라는 가나안 안식을 누리느냐 못 누리느냐를 결정하는 열쇠이기도 합니다.
그것이 죽은 다음 요단강 건너가 들어가는 천국이 아니라 지금 이 땅에서 요단강 건너가 경험하는 안식, 즉 바울이 다음과 같이 기도한 풍성한 교회생활로 인도해주는 열쇠입니다.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엡 3:16 – 21)
그렇다면 이런 교회생활로 인도하는 “하나님을 믿고 그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거는 믿음의 결단”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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